이번 명절 차례 상에 전통주를 대접해보자

차례가 지나고 나면 이 음식들을 음복한다/출처-pixbay

이대형의 우리술 바로보기

이대형 연구원의 우리술 바로보기 144

이번 명절 차례 상에 전통주를 대접해보자

 

경자년(庚子年)새해가 밝았다. 양조장들은 올해 설날이 1월에 있다 보니 마음이 조급하다. 설에 사용할 술들을 만들기 위해 발효를 진행하거나 일부는 선물 세트를 만들어야 한다. 설은 과거에 비해 그 규모는 줄었지만 아직도 전통주가 많이 팔리는 날이다.

2020년 새해가 밝았다/출처-pixbay

음력 설날은 새해 첫날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지금은 새해(1월1일)가 있어서 의미가 다르지만 과거 설날에는 지나간 한 해를 돌아보고 밝아오는 한 해를 향해 새로운 계획을 세우는 의미를 부여했다. 따라서 평소에 먹지 않던 특별한 음식도 준비한다.

그 대표적인 것이 떡국과 도소주(屠蘇酒)이다. 떡국은 흰 가래떡을 썰어서 맑은 장국에 넣고 끓인 음식으로 설날 아침에 조상 제사의 메(밥)를 대신해서 내놓았다. 밥을 떡국이 대신했다면 음료는 도소주가 대신했다. 도소주에서 도소라는 말은 소(蘇)라고 하는 악귀를 물리친다는 뜻으로, 후한(後漢) 때의 사람인 화타(華陀)가 설날에 마시면 부정한 기(氣)를 피할 수 있다고 하여 만든 술이다.

떡국은 설에 먹는 대표적인 음식이다/출처–pixbay

적출, 계심, 방풍, 도라지, 대황, 산초, 발계, 오두, 팥을 베주머니에 넣어서 섣달 그믐날 밤 우물 밑바닥에 걸어두었다가 설날에 꺼내어 술 속에 넣고 달인다. 식구 모두가 동쪽을 향해 앉아 어린아이부터 시작하여 연장자의 순으로 마신다. 찌꺼기는 우물에 넣어두고 해마다 이 우물을 마시면 살아 있는 동안 무병장수한다고 믿었다.

도소주 제품과 한약재/출처–배상면주가(좌), 진향우리술(우)

지금은 설에 도소주를 마시는 풍습은 사라졌다. 오히려 차례가 끝난 다음 ‘음복’이라 하여 제사에 쓴 술이나 다른 음식을 그 자리에서 나누어 먹는다. 이렇게 돌아가신 조상과 음식을 나누어 먹는 것은 훌륭한 조상의 덕을 이어받는 다는 믿음 때문이다. 하지만 지금 차례에 사용되는 술들을 면면히 살펴보면 아쉬움이 많다.

다양한 차례술들/출처–업체 홈페이지 술샘, 배상면주가, 국순당(왼쪽부터)

지금 가장 많이 사용되는 술은 청주이다. 주세법상 청주는 일본식 사케를 이야기 한다. ‘정종’이라는 이름으로 대표되는 일본제조방법으로 만들어진 술들이 오랜 기간 명절 차례주로 사용되었다. 최근에는 이러한 내용을 알고 ‘차례주’라는 이름으로 만들어진 누룩을 사용하는 술의 비율이 늘고는 있지만 아직 많은 가정에서 사용하지 않는다.

오히려 꼭 차례 술이라는 이름의 술보다 지역에 있는 술들을 차례에 사용하는 것은 어떨까 한다. 전국에는 지역 전통주들 또는 우리 술(막걸리, 약주, 소주 등)들이 많이 존재한다. 현재 양조장의 개수만 800개 정도가 된다고 하니 각 도에 적어도 100개 이상의 크고 작은 양조장들이 있는 것이다. 여기에서 만들어지는 술은 다양한 원료와 제조방법으로 헤아릴 수 없을 정도이다.

이러한 양조장에서 만든 술들의 품질도 상당히 향상되었다. 오히려 지역의 품질 좋은 전통주를 차례 상에 사용하는 게 시중에 유통되는 술보다 의미가 있다. 이런 술들은 지역의 쌀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에 더 좋은 쌀을 이용한 술을 차례 상에 올리는 것이다. 제사는 조상들도 좋은 술을 올리는 거지만 결국 음복이라는 풍습을 통해 우리가 좋은 술을 마시게 되는 것이다.

2019년 전통주 갤러리 추천 차례주/출처–전통주 갤러리

꼭 약주일 필요도 없다. 안동은 차례 상에 탁주를 올리고 고창은 복분자 주를 올린다고 한다. 이처럼 막걸리나 소주 등 조상이 좋아했던 술을 차례에 사용하고 다 같이 음복하면 된다. 음복을 하면서 술을 통해 흩여져 있던 가족들의 이야기를 나누는 도구로 사용되었으면 한다. 이번 설 명절에는 지역의 전통주들을 차례 상에 사용해 봤으면 한다.

이대형 박사
이대형:경기도농업기술원 직물연구과

우리 농산물을 이용해 한국술 연구를 하는 연구원

농산물 소비와 한국술 발전을 위한 연구를 하는 농업 연구사. 전통주 연구로 2015년 과학기술 진흥유공자 대통령 상 및 2016년 행정자치부 전통주의 달인 등을 수상 했다. 개발한 술들이 대통령상(산양삼 막걸리), 우리 술 품평회 대상 (허니와인, 산양삼 약주) 등을 수상했으며 다양한 매체에 한국술 발전을 위한 칼럼을 쓰고 있다. 개인 홈페이지로

www.koreasool.net 운영 중이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