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all news 막걸리 술지게미를 이용한 반려동물 고급 사료 개발

막걸리 술지게미를 이용한 반려동물 고급 사료 개발

건조 막걸리 술지게미

막걸리 술지게미를 이용한 반려동물 고급 사료 개발

 

(사)한국막걸리협회(회장 정규성)는 막걸리 부산물인 술지게미를 활용한 반려동물 간식 시제품을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협회에 따르면 그동안 술지게미는 ‘폐기물 관리법’ 및 ‘주세법’에 의하여 업체가 폐기 비용을 지불하며 폐기물업체를 통해 폐기하거나 농축산업체에서 수거하여 비료나 사료로 사용되어 왔다. 협회는 이러한 막걸리의 고급 부산물인 술지게미가 자원화 되지 못하는 상황이 불합리하다는 판단 하에 관련 정부 부처에 규제 개혁 건의를 하였고, 정부의 규제 개혁을 통해 이번 자원화에 성공하였다고 한다.

모주츄르
모주 스파우트 팻음료

협회는 최근 동반성장위원회의 경쟁력 강화 사업 지원사업에 ‘재활용 술지게미(막걸리 부산물)를 활용한 반려동물 사료 시제품 개발’이 채택돼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먼저 수도권 막걸리 양조장 대상으로 술지게미 발생량 조사 및 처리에 대한 현장 조사를 통하여 1일 8톤 이상의 술지게미가 폐기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자원 재활용 및 영세한 막걸리 양조장들의 운영 및 수익 향상을 위하여 위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팻껌

이번에 개발한 술지게미를 활용한 반려동물 간식 시제품은 저키, 껌, 츄르, 음료에 각각 눈, 피부 및 관절 건강을 증진하는 기능성 첨가물 넣은 총 12가지로 현재 개, 고양이 등의 반려동물을 대상으로 시식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협회 관계자는 “술지게미는 폐기물이 아닌 소화 및 장기능 및 변비 개선 등에 많은 도움이 되는 효모발효 식이섬유 식품첨가물이다. 이번 시제품 개발 및 테스트 과정에서 반려동물들의 선호도가 높았으며, 소화 및 배변에도 도움이 되는 등 기대 이상의 좋은 반응이 나오고 있다. 향후 회원사 간의 협업을 통하여 술지게미 수거 및 가공 업체를 설립하여 자원 재순환 및 수입 동물사료를 대체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제품 개발을 위해 더욱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NO COMMENT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