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경희의 술안주 레시피
다이어트와 피부건강에 좋은 ‘아귀’는 간 기능 회복에도 도움줘
중금속 배출과 호흡기질환에 탁월한 ‘방풍나물’ 뇌졸중 예방 효과
4월은 가족과 함께 봄나들이하기에 좋은 계절입니다. 요즘같이 벚꽃이 만개하면 꽃 잔치를 보기위해 관광도 많이 다니지만 주변에 개나리, 진달래, 목련들도 한껏 피어서 아름다움을 뽐내고 있습니다.
양지쪽에는 어느새 꽃이 지고 초록의 잎들이 속속 나오기도 하지요.
휴일에 동네에 있는 벚꽃나무 밑을 걸어가다 보니 바람에 꽃비가 내려 길 위에 날리는 꽃잎들이 소복하게 쌓여있는 모습이 너무 아름다웠습니다.
이번호에는 방풍나물된장무침과 아귀맑은탕을 소개합니다.
방풍나물은 바닷가에서 자라면서 풍을 막아준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는데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으며 향기가 좋아서 고기와 쌈으로 싸서 먹고, 전을 부치거나 죽을 쑤기도 하고 장아찌로 담구기도 하고 미세먼지에서 건강을 지켜주는 작용도 한다고 합니다.
아귀는 찜이나 탕으로 해서 먹으면 담백하고 시원하며 쫄깃한 맛이 일품이지만 생긴 것 보다는 영양적인 면이 매우 풍부해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열량이 낮아서 다이어트 효과도 있지만 아귀껍질에 콜라겐이 풍부해 피부미용에도 좋다고 합니다.
아귀는 나아신을 함유하고 단백질이 풍부하며 비타민A, B, 아연, 인 등이 풍부하고 간 기능을 원활히 해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아귀 맑은 탕
◇재료:아귀(중)1마리, 미나리100g, 무50g, 콩나물50g, 다시마5cm, 대파1개, 다진 마늘1큰 술, 국간장, 소금, 후춧가루, 맛술 약간
◇만드는 법:① 물 8컵에 다시마를 넣고 10분간 끓이다가 다시마를 건져낸다.② 아귀는 내장을 꺼내고 깨끗이 씻어 소금과 맛술을 살짝 부려 놓는다.
③ 무는 나박썰기를 하고 미나리는 줄기를 5cm 정도 잘라준다.④ 대파는 어슷썬다.⑤ 끓는 육수에 무와 아귀, 콩나물을 넣고 끓이다가 마늘, 대파, 국간장,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마지막에 미나리를 넣어준다.
아귀효능: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좋고 콜라겐이 풍부해 피부건강에 좋다 DHA가 풍부해 두뇌발육에 좋으며 간 기능 회복에 도움이 된다.
◈ 방풍나물된장무침
◇재료:방풍나물100g, 된장1큰 술, 당근30g, 다진 파1큰 술, 다진 마늘1작은 술, 참기름1큰 술, 통깨1큰 술, 소금약간
◇만드는 법:① 방풍나물을 다듬어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삶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후 적기 좋게 썰어준다.② 당근은 곱게 채 썰어준다.③ 된장에 다진 파, 다진 마늘, 참기름을 섞은 후 방풍나물과 당근을 넣어 무쳐주고 통깨를 뿌려준다.
방풍나물 효능:풍을 예방해준다고해서 붙여진 이름이고 중금속을 배출해주고 호흡기질환에 도움이 되는 쿠마린성분이 있다. 뇌졸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글:유경희 ▴現 북촌전통문화연구원 강사▴매주 금요일 전통음식강좌진행▴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행복한 요리▴강좌문의 02-3676-611
사진:남선희 원장(북촌전통주문화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