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증자냉각기 개발로 고두밥 짓기 편해졌다

양조설비의 선구자 발명가 김주수

 

자동증자냉각기 개발로 고두밥 짓기 편해졌다

 

 

양조설비의 선구자 발명가 김주수

국내 전통주 양조장 시설은 개선이 필요하다. 그러나 많은 양조인들은 전통주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전통방식으로 생산하는 것이 최고의 맛을 낼 수 있다며 생산시설을 현대화하는데 주저하고 있다.

한 여름 어마어마한 고두밥을 짓고 이를 퍼서 건조시키는 과정을 수작업으로 하고 있다. 작업자들은 힘들어 한다. 그러다 보니 신출내기들은 이를 견디지 못하고 손들고 나간다. 양조장에서 신입사원을 고용하는데 애를 먹는 이유다.

그러나 새로 선 보이고 있는 자동증자기라면 스위치 하나만 작동시키면 고두밥이 완성된다.

양조장에서 꼭 필요한 감압증류기, 냉각기능을 갖춘 자동증자기, 이동형 저온 살균기 등을 김주수 씨(브루앤드디스틸시스템 대표)가 개발에 성공 전통주시설 개선에 새로운 문을 열 개 되었다.

김주수 대표가 양조설비에 관심을 갖게 된 동기는 김 대표가 30대 때 호주에서 W&P

REEDY Pty. LTD.에서 Account Manager로 직장생활 하던 중 호주와인회사 Pieroath Ltd.사의 Sales Man이 근무하는 회사로 방문하여 사무실에서 가진 출장시음에서 와인의 다양한 맛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이라고 했다. 이것이 동기가 되어 와인테이스팅코스(6개월)를 공부하게 되었다. 이전에는 단순히 백포도주 적포도주 등으로 이름정도 만 알고 있던 김주수는 이 와인테이스팅코스를 하게 되며 모든 술의 과정과 맛, 어울리는 음식에 관심을 갖게 되며 이전에 마시고 취하던 술에서 음미하고 음식과 페어링하고 질 좋은 술을 만들고자하는 술로 바뀌게 된다.

이후 귀국 후 외국인회사에 근무하며 소비자로서 와인 맥주 소주 전통주등 상대와 분위기에 따른 여러 가지의 술을 마시게 되었고, 1996년도에는 국세청에서 조세법처벌법 8조2항, 주류제조 면허 없이 주류제조하면 처벌사항이던 벌금형 규정을 실질적으로 미미하다고 판단하여 그 규정을 삭제하게 된다. 이에 김주수 대표는 당시 서양에서 많이 유행하던 홈브루 맥주킷를 수입하여 판매하며 국산화를 꾸준히 시도하고 전통주 측면에서도 주질을 개선할 수 있는 장비를 공정을 연구하고 공부하게 된다.

 

이후 이탈리아와 독일 미국등지에서 양조설비를 수입 판매하는 수입상으로 변신해서 판매하던 김주수는 수입설비의 A/S문제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특히 전기적인 문제가 많이 발생하는 설비문제에 있어서 대응을 하지 못하는 것에 심각성을 느끼고, 외부 전기기사에 의존하는 것은 한계가 있음을 절실히 느끼고 자동제어공부를 당시 ‘대한전기학원’에서 주말에 전기기사자격증코스에서 공부를 하여 기초를 쌓고 온도콘트롤러조작, 모터조작, PLC, C++언어 등을 꾸준히 공부하며 이를 근거로 스팀발생기(열관리), 냉장콤프레샤(냉각관리)등을 양조설비제작 결합시키고 설계툴인 CAD등 설계에 필요한 모든 과정을 폴리텍, PLC학원등지에서 습득한다.

이들 지식을 바탕으로 양조설비를 개발하여 주질 개선에 양조현장의 노동력 절감 등을 노력하게 된다. 또한, 독일 미국 캐나다 설비들을 전시회 등에서 보고 양조지식과 설계를 위한 여러 가지 지식을 바탕으로 소규모맥주설비를 국산화하고 증류기들을 국산화하였다. 이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수입설비를 개선하여 한국의 현실에 맞는 앞선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한국의 전자, 전기기술을 접목하여 새로운 설비기계를 발명하기에 나서고 새로운 개념을 양조설비기계를 발명하게 된다. 저가형 양조설비에 우리의 앞선 기술력을 접목시켜 더 나은 설비를 만들어 냈다.

순환식증류제조방법 및 제조장치

구리증류기와 감압증류기의 결합

“순환식증류제조방법및제조장치”를 발명하여 비용대비 H2S의 함유를 현저히 줄여 줄 수 있는 증류기를 개발 생산하여 공급하였고 여기에 감압장치를 접목하여 새로운 트렌드의 증류기를 만들어내기에 이른다. 이는 구리증류기의 H2S흡작기능과 감압증류기의 장점인 고비점물질의 함유율을 낮추는 증류기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이 증류기를 생산하고 캐나다에도 수출하여 아주 좋은 반응이 나오고 있다. 이제는 설비수입자에서 수출자로 변신한 증류기의 탄생이었다.

▴순환식증류제조방법 및 제조장치

▵특허등록번호:10-1693193-00-00

▵특허권자:브루앤드디스틸시스템(주)

▵발명자:김주수

순동을이용한증류기의 냉각장치

미국진출을 위한 발명

미국홈증류시장에 진출하기 위하여 냉각콘덴싱장치가 종래에는 증류 솥과는 별도로 되어 있어서 불편함이 있는데 증류기에서 냉각장치를 증류타워상부에 위치시켜 증류기를 단순화한 “순동을 이용한 증류기의 냉각장치”를 발명하여 국내특허는 물론이고 미국 특허출원하여 미국 Amazon에서 판매를 독점적으로 할 예정이다. 가히 15년 만에 수입에서 수출로 그 방향을 180도 바꾸어 한국기술의 한국인의 우수한 근성을 보여준 것이라 할 수 있다.

▴순동을이용한증류기의냉각장치

▵특허등록번호:10-2451730-00-00

▵특허권자:브루앤드디스틸시스템(주)

▵발명자 : 김주수

냉각기능을 가진 자동증자기

자동증자냉각기의 발명

전통주에서 노동력과 스트레스가 많은 고두밥을 짓는 과정을 한 과정으로 세미, 침미, 절수, 증자 그리고 냉각하여 배출하는 모든 공정을 완료하게 하여 노동강도를 한층 줄여주게하는 전자동증자냉각장치를 발명하여 출원하였다.

▴냉각기능을 가진 자동증자기

▵특허출원번호:10-2022-0062535-00-00

▵특허권자: 브루앤드디스틸시스템(주)

▵발명자 : 김주수

이동형제품적재장치와 저온살균챔버

이동형저온살균기발명

발효 후 필수적으로 효모를 불활성화하여 후발효가 나타나지 않게 하여야 하는데 살균 주는 필연적으로 살균취가 나는데 이를 현저히 줄여주고 전제품이 살균될 수 있는 저온살균기을 발명하여 출원하였다.

최근 막걸리의 제성기를 청소하기 용이하고 가벼운 막걸리를 제성하기 위하여 시험 생산하여 테스트중이며 이 또한 특허축원예정이다.

▴이동형제품적재장치와 저온살균챔버

▵특허출원번호: 1-1-2022-1221791-34

▵특허권자:브루앤드디스틸시스템(주)

▵발명자 : 김주수

양조설비 발명가로서 김주수는 다년간의 설비제작 및 현장경험, 양조지식, 전기, 열관리, 냉방관리, 컴퓨팅지식을 바탕으로 주질 개선과 노동력절감을 위한 새로운 양조설비를 발명하여 우리전통주의 질적 향상을 기대해본다.

www.blubrewlab.com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