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의 신(酒神) 디오니소스(Dionysos) 신화 이야기(42)

南台祐 교수의 특별기고

 

술의 신(酒神) 디오니소스(Dionysos) 신화 이야기(42)

 

====================================================

() 이름 유래

 

1. 야누아리우스(Ianuarius, January, Janua‘에서 유래)

2. 페브루아리우스(Februarius, February, Februs’정화, 깨끗함에서 유래)

3. 마르티우스(Martius, March, Mars에서 유래)

4. 아프릴리스(Aprilis, April, aperire‘열다에서 유래)

5. 마이우스(Maius, May, maior‘위대하다에서 유래)

6. 유니우스(Iunius, June, Juno에서 유래)

7. 율리우스(Iulius, July, Julius Caesar의 이름에서 유래)

8. 아우구스투스(Augustus, August, Augustus Caesar의 이름에서 유래)

9. 셉템버(September, septem‘7’에서 유래)

10. 악토버(October, oct‘8’에서 유래)

11. 노벰버(November, novem‘9’에서 유래)

12. 디셈버(December, decem‘10’에서 유래)

====================================================

디오니소수 필자 남태우 교수

1. 야누아리우스(Ianuarius, January, Janua‘에서 유래)

 

1일,초하루(Kalends)

2일,콤피탈리아(Compitalia)제(祭),교차로의수호신라레스콤피탈레스(Lares Compitales)를 위한 축제.

9일, 첫 아고날리아(Agonalia) 제, 야누스를 위한 축제로 3월 17일과 5월 21일 그리고 12월 11일에도 열린다.

11일~15일, 카르멘탈리아(Carmentalia) 제, 분만(해산)과 예언의 여신이며, 로마자(Latin alphabet)를 만들었다고 알려진 카르멘타(Carmenta)를 위한 축제다.

24일~26일, 세멘티나이제(Sementivae) 제, 페리아이 세멘티나이 또는 세멘티나 디에스라고도 알려진 파종제(播種祭)이다. 시골에서는 파기날리아(Paganalia)라고 불렀다. 정해진 날짜가 없으며 축제의 날짜를 정하는 것은 사제단의 권한에 속했다.

 

2. 페브루아리우스(Februarius, February, Februs’정화, 깨끗함에서 유래)

 

9일, 아폴로(Apollo) 축제

13일~21일),파렌탈리아(Parentalia)제,디에스파렌탈레스(diesparentales-‘ancestral days’)라고도 한다. 조상들을 추모하는 날이다. 이 기간에는 관리들은 자줏빛 단을 댄 겉옷을 입지 않고, 신전들은 문을 닫았으며, 제단에는 불을 피우지 않았으며, 결혼식도 올리지 않았다.

13일~15일, 루페르칼리아(Lupercalia) 제, 들판과 가축 떼와 농촌의 신이며 머리에 뿔이 달린 파우누스(Faunus)를 위한 축제다.

17일,퀴리날리아(Quirinalia)제,사비니족(Sabine)의전쟁의신에서유래한퀴리누스(Quirinus)를 위한 축제다. 퀴리누스라는 이름은 창(spear)을 의미하는 퀴리스(Quiris)에서 유래했다.

21일, 페랄리아(Feralia) 제, 죽음의 정령들인 마네스(Manes)를 기리기 위한 축제로, 파렌탈리아 제는 마지막 날에 열리는 페랄리아 제로 끝난다.

23일, 테르미날리아(Terminalia) 제, 경계의 신 테르미누스(Terminus)를 위한 축제.

27일, 첫 에퀴르리아(Equirria) 제, 마르스(Mars) 축제로 마르스 들판(Campus Martius)에서 전차 경주를 한다. 3월 14일에도 열린다. 원문에는 ‘22일’까지로 표기되어 있지만 오기.

 

3. 마르티우스(Martius, March, Mars에서 유래)

 

1일, 로마의 새해로 유노(Juno) 신을 위한 마트로날리아(Matronalia) 제와 마르스를 위한 마르스 축제(Feriae Marti)가 열렸다. 로마의 신성한 불(베스타 신전)을 새롭게 점화했다.

14일, 두 번째 에퀴르리아(Equirria) 제.

15일~16일, 바카날리아(Bacchanalia) 제, 포도주의 신 바쿠스(Bacchus)를 위한 축제. 안나 페렌나(Anna Perenna) 축제는 우리의 대보름 축제에 해당한다.

17일, 마르스를 위한 아고날리아(Agonalia) 제.

19일~23일, 퀸쿠아트리아(Quinquatria or Quinquatrus) 제, 전쟁, 지혜, 교역의 여신 미네르바(Minerva)를 위한 축제다.

21일~24일, 전쟁 시즌의 시작을 알리는 살리이(Salii-주로 전쟁의 신 마르스의 경배를 맡았던 사제직) 의식.

23일, 투빌루스트리움(Tubilustrium) 제, 전쟁을 위해서 군대를 훈련시키는 의식이었으며, 투바이(tubae)라고 불린 트럼펫(나팔)을 청소하는 축제다.

30일, 살루스(Salus) 제, 로마와 개인의 행복과 번영을 담당하는 여신 살루스를 위한 축제다.

4. 아프릴리스(Aprilis, April, aperire‘열다에서 유래)

 

1일, 베네랄리아(Veneralia) 제, 사랑과 미(美) 그리고 다산의 여신 베누스(Venus)를 위한 축제.

4일~10일, 루디 메갈렌세스(Ludi Megalenses)/메갈렌시아(Megalesia) 제, 키벨레(Cybele)를 위한 축제다. 키벨레는 소아시아 ‘이다 산’의 지모신으로 일명 ‘위대한 어머니’(Magna Mater)라고 불렀다. 이 축제 때의 놀이들(Ludi Megalenses)에는 경차 경주와 연극공연이 있었다.

12일~19일, 케레알리아(Cerealia) 제, 곡물의 여신 케레스(Ceres)를 위한 축제다.

15일, 포르디키디아(Fordicidia) 제, 대지의 여신 텔루스(Tellus)를 위한 축제다.

21일, 파릴리아(Parilia)제, 양치기, 양떼 그리고 가축의 신 팔레스(Pales)를 위한 축제다.

23일, 비날리아(Vinalia) 우르바나(urbana‘도시’ or priora‘앞선’) 제, 베누스 여신과 전년도의 포도 수확을 위한 축제다. 유피테르에게 새 포도주를 헌주하고, 포도 수확기가 다가오는 8월 29일에 열리는 비날리아 루스티가(rustica는 ‘농촌의’ 라는 뜻)에는 포도 수확이 잘되기를 빌었다.

25일, 로비갈리아(Robigalia) 제, 곡물의 신 로비구스(Robigus)를 위한 축제다. 재앙으로부터 곡물을 보호하기 위해서 개를 희생하는 의식이다.

28일~(5월)1일, 플로랄리아(Floralia) 제, 꽃의 여신 플로라(Flora)를 위한 축제다. 노골적인 성적 암시를 포함하는 무언익살극도 포함되었다.

 

5. 마이우스(Maius, May, maior‘위대하다에서 유래)

 

1일, 땅의 풍요와 여인의 다산을 관장하는 여신 보나 데아(Bona Dea)를 위한 축제와 두 번째 비날리아(Vinalia) 제.

9일, 레무리아(Lemuria) 제, 레무레스들(lemures), 즉 살던 집을 찾아가는 조상의 망령을 달래는 축제다. 11일과 13일에도 열린다. 카르멘탈리아 제 처럼 이틀 이상 지속되는 축제의 경우 홀 수 날에만 열리는데, 로마인들은 홀 수 날을 길일로 여겼다.

15일, 메르쿠랄리아(Mercuralia) 제, 상인과 여행자들의 신인 메르쿠리(Mercury)를 위한 축제다.

21일, 치료의 신 베요비스(Vejovis)를 위한 축제와 아고날리아(Agonalia) 제. 베요비스 축제는 1월 1일, 3월 7일에도 열렸다.

23일, 로살리아(Rosalia) 제.

6. 유니우스(Iunius, June, Juno에서 유래)

 

3일, 전쟁의 여신 벨로나(Bellona)를 위한 축제가 열린다.

7일~15일, 베스탈리아(Vestalia) 제, 화로의 여신 베스타(Vesta)를 위한 축제다.

13일, 퀸쿠아트리아(Quinquatria) 제, 전쟁, 지혜, 교역의 여신 미네르바(Minerva)를 위한 축제다. 3월과 비교해서 소(小) 퀸콰트루스(Quinquatrus minusculae)라고 한다.

19일, 아도니아(Adonia) 제, 미(美)와 욕망의 신 아도니스(Adonis)의 죽음을 애도하는 축제다.

20일, 밤의 천둥(nocturnal thunder)의 신 숨마누스(Summanus)를 위한 축제다.

 

7. 율리우스(Iulius, July, Julius Caesar의 이름에서 유래)

 

일설에 따르면, Julius Caesar가 인류 최초로 제왕절개 수술에 의해 태어났으며, 그래서 그의 이름을 따서 제왕절개 수술을 ‘Caesarian Operation’이라고 한다.

5일, 포플리푸기아(Poplifugia) 제, 유피테르(Jupiter)를 위한 축제다. 포플리푸기아는 ‘시민 도주의 날’(the day of the people’s flight)이라는 뜻이다.

6일~13일, 루디 아폴리나레스(Ludi Apollinares) 제, 아폴로(Apollo) 신을 위한 여러 경기들이 열렸다.

7일, 노나이 카프로티나이(Nonae Caprotinae) 제, 유토(Juno)을 위한 축제다.

9일, 카프로티니아(Caprotinia) 제, 여성 노예들은 주먹이나 막대기로 자신들의 몸을 때렸다.

18일, 불운의 날(day of bad omens), 기원전 390년 7월 18일 알리아(Allia)에서 패배로 갈리아인에 의한 로마 약탈을 초래했다.

19일, 루카리아(Lucaria) 제, 21일까지 열린 숲(grove, Latin lucus) 축제다.

23일, 넵투날리아(Neptunalia) 제, 물과 바다의 신 넵툰(Neptune)를 위한 축제다.

25일, 푸리날리아(Furrinalia) 제, 여신 푸리나(Furrina)를 위한 축제다.

 

8. 아우구스투스(Augustus, August, Augustus Caesar의 이름에서 유래)

 

10일, 오팔리아(Opalia) 제, 수확과 대지의 여신 웁스(Ops)를 위한 축제다.

13일, 베르툼날리아(Vertumnalia) 제, 계절, 식물의 성장, 과수원의 신인 베르툼누스

(Vertumnus)를 위한 축제다.

13일, 네모랄리아(Nemoralia) 제, 여신 디아나(Diana)를 위한 횃불 축제다. 나중에 가톨릭의 성모승천제(The Feast of the Assumption)가 되었다.

17일, 포르투날리아(Portunalia) 제, 열쇠, 문 그리고 가축의 신인 포르투네스(Portunes)를 위한 축제이다. 행운을 기원하면서 열쇠를 불속에 던진다.

19일, 비날리아 루스티카(Vinalia Rustica) 제, 유피테르(Jupiter)와 여신 베누스(Venus)를 위한 축제이며 매년 열리는 포도수확 축제이다.

21일, 콘수알리아(Consualia) 제, 조언(counsel)의 신 콘수스(Consus)를 위한 축제이며 전차 경주가 열렸다.

23일, 불카날리아(Vulcanalia) 제, 화산 폭발이나 대화재 같은 파괴적 불의 신 불칸(Vulcan)을 위한 축제다.

24일, 문두스(mundus, 우주, 하늘)가 열리는 3일 중에 하루.

25일, 오피콘시비아(Opiconsivia) 제, 여신 웁스(Ops)를 위한 축제다.

27일, 볼투르날리아(Volturnalia) 물의 신 볼투르누스(Volturnus)를 위한 축제다.

28일, 태양신 솔(Sol)을 위한 축제가 열렸다.

 

9. 셉템버(September, septem‘7’에서 유래)

 

율리우스 카이사르와 아우구스투스의 이름을 딴 두 개의 달이 추가 되면서 9번째 달이 된 것이다. 이하 10월, 11월, 12월도 마찬가지 이유다.

Septimontium, 9월에 열리는 로마의 일곱 언덕 축제다.(근래의 달력에 따르면 12월 11일) 일곱 언덕 근처의 도시 성벽 안에서 일곱 곳의 각기 다른 장소에서 일곱 번씩 일곱 동물을 제물로 바쳤다.

4일~19일, 루디 로마니(Ludi Romani) 제, 유피테르(Jupiter)를 위한 축제다. 이 기간 동안에 아이딜리스(Aedile, 조영관 or 안찰관)는 로마 시민들을 위한 각종 경기를 개최했다.

26일, 베누스 게네트릭스(Venus Genetrix ‘Mother Venus’) 축제.

 

10. 악토버(October, oct‘8’에서 유래)

 

4일, 레이우니움 케레리스(Ieiunium Cereris), 여신 케레스(Ceres)를 위한 단식. 기원전 191년에 시작했으며, 5년 주기로 했다고 한다.

5일, 문두스(mundus, 우주, 하늘)가 열리는 3일 중에 하루.

6일, 불운의 날(day of bad omens), 기원전 105년 아라우시오(Arausio, 프랑스 남부 오랑쥬) 전투에서 참패(로마군 8만여 명이 거의 전멸)를 기념하는 날.

11일, 메디트리날리아(Meditrinalia) 제, 치유의 여신 메디트리나(Meditrina)를 위한 축제다.

13일, 폰티날리아(Fontinalia) 제, 우물과 봄의 신 폰투스(Fontus)를 위한 축제다. 도시 곳곳에 있는 샘이나 수원(水原)을 화관으로 장식했다.

15일, 에퀴르리아(Equirria, ‘equus October’) 제, 전차 경주에서 승리한 오른쪽 말을 마르스(Mars)에게 바쳤다.

19일, 아르미루스트리움(Armilustrium) 제, 병사들의 무기를 의식을 통해서 정화하고 겨울 동안에 보관했다.

 

11. 노벰버(November, novem‘9’에서 유래)

 

1일, 과일의 여신 포모나(Pomona)를 위한 축제다.

4일~17일, 루디 프레베이(Ludi Plebeii), 아이딜리스는 로마 시민들을 위해서 각종 연극과 게임을 개최했다.

8일, 문두스(mundus, 우주, 하늘)가 열리는 3일 중에 하루.

13일, 에풀룸 요비스(Epulum Jovis) 제, 유피테르(Jupiter or Jove)를 위한 축제이며, 9월 13일에는 호화로운 의식이었던 반면에 이날은 다소 소박하게 진행되는 축제였다. 루디 로마니(Ludi Romani, ‘Roman Games’)와 루디 플레베이(Ludi Plebeii ‘Plebeian Games’) 동안에 거행되었다.

15일, 페로니아(Feronia) 제, 다산과 풍요와 관련된 여신을 위한 축제다. 특히 평민과 자유민들 사이에서 숭배되었다.

 

12. 디셈버(December, decem‘10’에서 유래)

 

4일, 여신 보나 데아(Bona Dea)를 위한 의식이 거행되었다. 여성만이 참여할 수 있었다.

5일, 파우날리아(Faunalia) 제, 파우누스(Faunus)를 위한 축제다.

11일, 아고날리아(Agonalia) 제, 대지의 여신 텔루스(Tellus)의 남편인 솔 인디게스(Sol Indiges)를 위한 축제다. Septimontium.

15일, 두 번째 콘수알리아(Consualia) 제.

17일, 사투르날리아(Saturnalia) 제, 농업과 수확기의 신 사투른(Saturn or Saturnus)을 위한 축제다.

18일, 에포날리아(Eponalia) 제, 말과 당나귀 그리고 풍요의 여신 에포나(Epona)를 위한 축제다.

19일, 오팔리아(Opalia) 제.

21일, 디발리아(Divalia) 제, 고통과 침묵의 여신 앙게로나(Angerona)를 위한 축제다.

23일, 라렌탈리아(Larentalia) 제, 죽음의 여신 라렌타(Larenta or Dea Tacita)를 위한 축제다. or 초기 로마인에게 땅을 주었다는 여신 아카 라렌티아(Acca Larentia)를 위한 축제다.

25일, 디에스 나탈리스 솔리스 인비크티(Dies Natalis Solis Invicti)는 무적의 태양신의 탄신일이라는 뜻이다. 즉 무적의 태양신 솔(Sol)의 축일이다. 솔 인빅투스(Sol Invictus ‘Invincible Sun’)는 로마제국 후기의 공적인 태양신이다. 때로는 크리스마스의 유래로 여겨지기도 한다.

25일, 브루말리아(Brumalia)제, 동지 축제이다. 브루말리아는 겨울이나 동지를 의미하는 라틴어 브루마(bruma)에서 유래했다.

 

** 사진 : 성 야누아리우스

20201216일에 액화되지 않고 응고된 채로 있는 성 야누아리우스의 혈액.

성 야우아리우스의 혈액은 일 년에 세 번 액화되는 기적이 매년 일어나고 있다.

 

 

남태우 교수

▴문학박사/중앙대학교 명예교수▴음주문화칼럼니스트

◇ 음주관련 저작리스트:▴비틀거리는 술잔, 휘청거리는 술꾼이야기(1998)▴주당별곡

(1999)▴술술술, 주당들의 풍류세계(2001)▴알코올의 야누스적 문화(2002)▴음주의 유혹, 금주의 미혹(2005)▴주당들의 명정과 풍류(2007)▴홀 수배 음주법의 의식과 허식(2009)▴술잔의 미학과 해학(2013)▴은자의 명정과 청담세계(2013)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