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걸리와 함께하는 가을 여행…
2016 자라섬 전국 막걸리 페스티벌 개최
(사)한국막걸리협회가 주최·주관하고 농림축산식품부와 경기도가 후원하는 ‘2016 자라섬 전국 막걸리 페스티벌’이 10월 7일(금)부터 9일(일)까지 3일간 경기도 가평 자라섬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는 매년 10월 마지막 주 목요일을 막걸리의 날로 정한 것을 기념하고 세계적으로 이름난 독일의 ‘옥토버페스트’ 프랑스 ‘보즐레 누보’ 출시처럼 한국을 대표하는 술 관련 축제를 넘어 세계적인 술 축제로 자리잡기 위한 대한민국 막걸리 축제이다.
금년 막걸리 페스티벌 행사는 2015년에 이어 국제 재즈페스티벌로 유명한 경기도 가평의 자라섬에서 개최되며, 넓은 야외 공간에 지역별 특색을 살린 전국의 유명 막걸리와 먹거리가 마련된 주점과 주제별 체험 공간으로 조성된다.
또한, 업체별 시음이 있고 홍보관에서는 포천 이동갈비와 이동 막걸리, 안동 간 고등어와 희곡 막걸리, 청주 짜글이와 세종 막걸리, 가평 잣 닭꼬지와 가평 잣막걸리, 미담과 막걸리전 등 지역별 막걸리에 어울리는 다양한 안주가 제공되며, 푸드트럭이 먹거리 거리를 형성할 계획이다.
한편, 행사 첫째 날에는 ‘내고향 막걸리를 찾아라’라는 주제로 전국 150여개 양조장의 600여 종의 막걸리를 찾아서 먹는 재미를 부여하고 둘째 날에는 ‘막걸리와 함께하는 동창회’로 신청자에 한하여 당일 동창회 모임을 가질 경우 막걸리를 무료로 제공할 예정이며, 행사 마지막 날에는 가칭 ‘막걸리 가왕대전’을 열어 노래와 춤이 함께 어우러지는 축제의 한마당이 펼쳐 질 예정이다.
이외에도 행사기간 내내 7080 통기타 공연, 막걸리 콘서트, 팝페라 트로트 공연, DJ 파티, 등이 중앙 무대에서 펼쳐지며 막걸리 캐릭터 쇼, 캠핑요리 아카데미, 캠프파이어, 가족영화 상영 등 다양한 이벤트가 준비된다.
한국 막걸리협회 박성기 회장은 “이번 행사가 무르익어 가는 가을에 막걸리와 함께하는 신명나는 문화 축제의 장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으며 “다가오는 막걸리의 날도 많이 기억해주시고 막걸리가 세계화되는 그날까지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