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팔자가 나쁘더라도 배우자에 따라 삶이 달라진다

한석수의 사주팔자

사주팔자가 나쁘더라도 배우자에 따라 삶이 달라진다

사주팔자는 태어난 순간을 현재 우리가 쓰고 있는 연월일시의 숫자가 아니라 과거에 쓰던 60갑자를 간지로 표현한 것이다. 그것을 토대로 각자에게 갖고 있는 기본적인 본성이 어떠한 것이고 또 시기별로 어떻게 변화하리라는 것을 예측하는 것이 사주명리학이다.

사주팔자는 운명적이라 이미 정해져 있어 어쩔 수 없다며 숙명론적으로 받아들이는 사람들도 있다. 뭔가 생각대로 잘 안 풀리고 힘들어할 때 “아이고 내 팔자야”하면서 체념하듯이 사주팔자를 운명론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보게 된다.

그렇지만 사주팔자는 본능적으로 갖게 되는 자신만의 기질을 말하는 것이고 그 기질에 따라 움직이려는 속성이 있다는 것으로 이해하면 쉬울 것이다. 그래서 인간은 자기 내면에 흐르는 본성에 따라 행동하고 싶겠지만 혼자 사는 것이 아니고 사회생활을 할 수 밖에 없는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주변상황의 영향에 따라 물꼬가 틀어지기도 하고 다시 바로 잡히기도 한다.

사주팔자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많지만 큰 틀에서 몇 가지를 살펴보면 태어나서 처음 만나게 되는 가정환경과 성장하면서 사회 환경에 영향을 받게 되고, 나이 들어서는 노년의 삶에도 끊임없이 크고 작은 영향을 주게 되면서 변화되고 있다.

먼저 부모의 선택에 의해서 크게 좌우되는 시기이다. 태어나면서 필연적으로 부모를 만나게 되고 그 부모의 사주팔자에 따라서 자녀의 사주팔자 리듬크기가 달라진다. 부모가 생각하는 기준과 자녀의 본성이 같은 경우라면 더욱 성장하게 되고 그 성장의 발판이 사회생활까지 이어져 성공으로 가는 터전을 마련하게 될 것이다. 그렇지 않고 부모의 지향점과 자녀의 본성이 다른 경우에는 어려서 부모 의지에 따라 잘 적응하고 따라오는 것 같지만 결국은 본인의 자아가 형성되는 시기부터 뭔가 아닌 것 같다는 의구심을 갖게 되고 결국은 방황의 길로 접어들게 된다.

그리고 성인이 되면서 한 번의 커다란 변화의 기로에 서는 시기가 있다. 그게 바로 배우자를 맞이하는 것이다. 지금까지는 필연적 만남으로 부모형제가 있었다면 자신의 사주팔자의 본성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전환기를 맞이하는 것이다. 배우자가 누구인가에 따라서 내적으로는 신체적인 측면에서도 그렇고, 정신적인 측면에서도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외적으로는 직장생활이나 경제적인 활동도 당연히 서로 영향을 미치기에 향후 시너지효과가 나타날 것인지 아니면 엔트로피현상으로 감소될 것인지를 결정하는 계기가 결혼이다. 그래서 배우자와의 궁합은 매우 중요한 것이다.

우리나라도 급속한 고령화시대에 접어들게 되어 사회적 고민이 많아지겠지만 가정적으로도 여러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약해지게 된다. 그 신체적인 노화현상을 늦추는 것도 노인질환의 시기조절도 결국 같이 생활하는 주변사람의 사주팔자에 따라 영향을 받게 된다. 그래서 은퇴 후 누구와 살고 있고 어떠한 사람을 만나느냐는 건강과 수명에 직결되는 것이기에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가족을 중심으로 사주팔자의 궁합을 맞춰보는 것은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는 것만큼이나 필요한 것이다.

그래서 타고난 사주팔자에 처음으로 만나게 되는 부모의 영향을 받아 성장하게 되고 학교생활, 주변 친구나 어떤 멘토를 만나느냐에 따라 내적인 기본기가 형성되는 것이다. 이것을 토대로 사회 생활하는 동안 성장하면서 성숙해지게 된다. 그것을 바꿀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밤낮으로 같이 생활하는 배우자를 맞이하는 결혼인 것이다. 그 배우자는 가정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심지어는 노년생활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삶의 일부로서 끊임없는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사주팔자가 나빠서 선천적인 숙명과 성장과정에서 다소 문제가 있다하더라도 크게 자신의 숙명을 변화시킬 수 있는 기회와 그 영향이 평생을 이어가기 것이 바로 배우자를 맞이하는 것이다. 그래서 결혼하기 위해 배우자를 맞이하는 것은 무엇보다 신중해야 하고 두 사람의 사주팔자의 궁합이 중요한 이유일 것이다.

◇한석수▴한수철학연구소장▴한수작명연구소장▴초중고 적성 진로 상담▴부부갈등상담클리닉▴가정 사무실 풍수인테리어 처방▴구전으로 전하는 사주명리학전수자▴010-5325-2728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