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두균, 레시틴 등의 성분이 풍부 하고 변비에도 좋은 어묵 된장찌개

유경희의 술안주 레시피

미나리는 각종 비타민과 몸에 좋은 섬유질과 무기질이 풍부하고,
알칼리성 식품으로 혈액을 정화시키는데 좋은 닭가슴살 미나리 초회

 

납두균, 레시틴 등의 성분이 풍부 하고 변비에도 좋은 어묵 된장찌개

 

 

2017년 새해가 밝은지 얼마 되지 않은 것 같은데 시간은 어느 덧 연말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새해를 맞이하며 다짐했던 계획과 목표는 잘 이루셨지요?

길 것 같던 일 년은 사계절의 모습을 보여주며 금방 흘렀습니다.  

봄에는 꽃샘추위가 물러난 자리에 파릇파릇한 새싹이 돋아났고 나뭇가지에는 꽃들이 만발하여 우리들에게 기쁨을 선사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꽃들이 떨어진 나뭇가지의 잎들은 그늘을 만들어 여름의 뜨거운 햇살을 가려주었습니다.

끝나지 않을 것 같던 무더웠던 여름의 햇살을 듬뿍 받아 나무는 열매를 맺었고, 머금었던 햇빛으로 나뭇잎은 알록달록 단풍 염색을 했었지요.  

지금은 겨울의 차가운 바람에 몸을 한껏 움츠리며 다시 돌아올 따뜻한 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습을 보면 우리가 사는 모습과 참 많이 닮아있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한 해를 시작하면서 계획을 세우고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연구하며 한 걸음씩 나아갑니다.

때로는 일이 뜻대로 되지 않을 때도 있지만 계속 나아가다보면 결국엔 좋은 결과를 얻게 되지요.

다가올 2018년 새해에도 뜻하는 모든 일이 잘되시길 바라며 2017년 마지막 달의 메뉴를 소개합니다.

 

<닭가슴살 미나리 초회>와 <어묵 된장찌개>입니다.

닭가슴살 미나리 초회에 들어가는 미나리에는 각종 비타민과 몸에 좋은 섬유질과 무기질이 풍부하여 알칼리성 식품으로 해독과 혈액을 정화시키는데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갈증을 없애주고 열을 내려주는데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어묵 된장찌개의 주재료인 된장에는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고 각종 비타민을 포함하고 있으며 납두균, 레시틴 등의 성분이 뇌를 건강하게 하고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에도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닭가슴살 미나리초회

◇재료:닭가슴살 150g, 미나리 30g, 청고초 1개, 홍고추 1/2개, 오이 1/2개, 대파 1/3개,        맛술·소금·후춧가루 약간

 

◇무침 양념:고추장 1과 1/2큰 술, 고춧가루 1/2큰 술, 겨자 1/2작은 술, 다진 생강·통깨·참 기름 약간      

◇만드는 법:①닭가슴살은 맛술,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밑간 한다.②대파는 굵게 채 썬다.

③김이 오른 찜솥에 대파를 깔고 ①을 위에 얹은 후 10분 정도 찐다.④꺼내어 식힌 후 결대로 찢어 놓는다.⑤미나리는 잎을 다듬고 끓는 소금물에 살짝 데친 후 꺼내어 물기를 빼고 4cm 길이로 썬다.⑥오이는 채 썰고 청·홍고추는 어슷썬 후 씨를 털어준다.⑦볼에 닭고기와 야채를 담고 양념을 넣어 골고루 버무려준다.

 

어묵 된장찌개

◇재료:어묵 100g, 새송이 버섯 1개, 된장 2큰 술, 대파 1/2개, 홍고추 1/2개, 다진 마늘 1작은 술, 소금·후춧가루 약간,

◇다시마 우린 물:다시마 1장, 물 3컵     

◇만드는 법:①어묵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②새송이 버섯은 길이로 썬 후 4cm 정도의 폭으로 3등분한다. ③다시마 우린 물에 된장 2큰 술을 풀고 끓으면 어묵, 새송이 버섯, 다진 마늘을 넣고 한소끔 끓인다.④대파는 굵게 채 썰고 홍고추는 어슷썬다.⑤어묵과 버섯이 익으면 대파와 홍고추를 넣고 소금, 후춧가루를 넣는다.

사진:남선희 원장(북촌전통주문화연구원)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