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맛나는 막걸리 한 잔, 살맛나네8.0

술마켓에서 소개합니다.

—————————-

‘술마켓(www.soolmarket.com)’은 대한민국 전통술을 알리고 올바른 주류 문화를 추구하는 전통주 쇼핑몰이다. 술마켓이 매달 전통주 이야기를 연재한다.<편집자 주>

 

 

살맛나는 막걸리 한 잔, 살맛나네8.0

 

막걸리 맛은 다 거기서 거기라는 억울한 오해가 알게 모르게 쌓여왔으나 최근 들어 소규모 양조장에서 각자의 개성을 담은 다양한 막걸리가 출시돼 누명을 벗은 모양새다. 사용하는 누룩과 재료, 담금 횟수에 따라 가볍고 달큰한 막걸리부터 새콤한 맛과 향이 도드라지는 막걸리, 진하고 걸쭉한 바디감을 자랑하는 막걸리 등 막걸리의 세계는 그야말로 무궁무진하다.

막걸리의 ‘맛’에 대해 딱 잘라 정의내릴 수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막걸리 러버를 자처하는 술마켓에서 꼽는 막걸리의 장점이 바로 이 다양성이다. 취향에 따라서 막걸리를 선택하고 그날그날 당기는 입맛에 따라 골라본다면 일 년 내내 단 하루도 지루하지 않게 즐길 수 있는 술이 바로 막걸리다.

막걸리의 또 다른 장점이라 하면 선택의 폭이 넓다는 것. 편의점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가성비 좋은 천 원대의 막걸리부터 10만원이 훌쩍 넘는 고가의 막걸리까지 가격대가 넓어 예산을 고려해서 마시기 좋다.

그렇기 때문에 ‘서민의 술’이라는 별명뿐만 아니라 ‘프리미엄’, ‘고급’, ‘명품’ 등의 수식어 또한 두루두루 잘 어울릴 수 있는 것이다.

허나 아쉽게도 아직까지 여러 이유를 대며 막걸리를 마시지 않는 사람들도 있다. 다른 주종은 괜찮고 오직 막걸리만 안 된다니! 배가 금방 부르고 다음 날 두통이 심하다? 열에 아홉은 숙성이 불완전하고 첨가물이 몇 가지 들어간 막걸리를 마신 경험 때문일 것이다. 이런 잘못된 인식이 확산되지 않도록 술마켓에서 숨은 ‘맛걸리’를 발굴해 소개하고자 한다. 그 첫 주인공이 바로 약사골전통주라는 양조장의 ‘살맛나네8.0’이다.

이름도 생소한 양조장인 약사골전통주는 포천에 터를 잡았다. 좋은 물로 살맛나는 막걸리를 만들고자 택한 위치다. 천연 동굴암에 자리한 약사골 약수터에는 상처 입은 꿩이 날아들어 상처를 씻어 내리고 벙어리의 입을 열게 했다는 전설이 깃들었다. 예로부터 많은 이들이 몸과 마음의 병을 치유하고자 기도를 올리고 떠다 마시던 물에 미질 좋기로 소문난 포천 햅쌀을 더했다.

밥을 지어먹어도 맛있는 쌀은 술로 빚어도 맛있는 법이다. 물과 쌀 이 두 가지 기본에 충실해 다른 첨가물 없이 전통 제조방법을 기초로 ‘살맛나네8.0’을 만들었다. 삼양주 기법으로 아낌없이 듬뿍 들어간 포천 햅쌀은 산뜻한 과실향과 건강하고 담백한 맛을 선사한다. 그 맛이 절묘하고도 독특한 밸런스를 이룬다. 여기에 촉촉하게 스며드는 부드러운 질감은 과하게 진하지도, 가볍지도 않아 편안한 일상에서 언제나 함께하기 좋다.

 

소주도 맥주도 아닌 막걸리만이 가지는 맛과 멋이 있다. 입 안을 가득 채우는 풍부한 맛과 벌컥벌컥 시원하게 마시는 멋. 약사골전통주는 투박하지만 친근한 이 막걸리로 팍팍한 현실에 살맛나는 위로를 건넨다. 손이 많이 가고 재료도 많이 들어가는 삼양주를 부담 없는 가격대로 선보이며, 경제적인 이득을 취하기보다는 많은 사람들이 즐겁고 건강하게 취할 수 있게 만든 막걸리가 바로 ‘살맛나네8.0’다.

 

예쁘다 예쁘다 하면 자꾸 예뻐 보이는 법이고 죽겠다 죽겠다 하면 더 살기 힘들어진다. 살맛나는 막걸리 살맛나네를 마시며 ‘살맛난다’ 외쳐보자!

—————————

 

요즘 잘 나가는 전통주는 뭘까 궁금한 이들을 위해 술마켓이 지난 8월 판매금액 순으로 TOP10 제품을 정리했다. 1위는 최고급 프리미엄 막걸리, 해창막걸리 18도가 차지했다. 추석을 포함해서 설 명절, 가정의달, 연말까지 1년에 단 네 번 출시되는 한정판으로 추석 연휴를 누구보다 풍성하게 준비하는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았다.

이어 2위는 국순당여주명주의 려 2013 본으로, 프리미엄 막걸리에 뒤지지 않는 10년 숙성한 한정판의 품격을 보여줬다. 3위는 약주·청주 마니아들의 변하지 않는 사랑을 보여주며 우렁이쌀 청주가 차지했고 4위에는 선비진 3종세트가 올랐다. 선비진 제주에디션, 청룡에디션, 오크 세 가지를 묶어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였는데 역시나 많은 소비자들이 찾았다. 이어서 5위부터 그윽한 추사40, 토끼소주 화이트&블랙 2종세트, 가성비 좋은 바다한잔 동해, 강렬한 50도의 강주, 청량한 선호생막걸리, 토끼소주 블랙 순으로 이름을 올렸다.

—————————

※‘술마켓(www.soolmarket.com)’ tel. 070-4146-6151을 통해 보다 자세한 문의가 가능하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