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여자든 남자든 늦은 결혼이 추세인 듯하다. 과연, 결혼할 수 없는 사주팔자는 따로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면, 그건 아니다.
여성들의 사회활동이 늘어나고, 더불어 사회적 능력과 지위가 높아지면서, 확실히 동갑이나 연하의 남성과 사귀는 경우가 많아진 게 사실이다. 앞으로는 더 할 것으로 보인다. 자의(自意)로 결혼하지 않는 여성들은 점차 늘어가겠지만, 반면 남성은 결혼하고 싶어도 상대가 없어서 못하는 상황이 많이 발생할 것이다. 남성들이 생각의 전환을 하지 않는 한 말이다. 능력이 있는 여성은 능력 없는 남성보다 차라리 나이 어린 남성을 사귀려고 할 것이고, 결국 남성들은 점차 사회에서 여성들에게 자리를 내줘야 하는 경우가 더욱 가속화 될 것이다.
사주에서는 애정을 중요시 여기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애정과는 관계없이 오로지 상대방의 부와 능력만을 추구하는 사람이 있다. 그러나 애정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주라고 해서 꼭 애정만을 생각하는 건 아니다. 애정을 중요시하고 다음으로 상대방의 능력이나 외모를 보는 것이다. 반대로 능력을 중요시하는 사람은 능력을 우선 보지만 그 다음에 외모나 애정관계를 보는데, 상대가 누구냐에 따라서 변화가 있게 마련이다. 가령 남성의 능력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여성이 어느 날 어떤 남성을 만나자마자 사랑에 빠져 헤어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단지 기회가 그만큼 적을 뿐이지 애정을 완전히 배제한 상태에서 능력만 추구하지는 않는 것이다. 일반적인 사람을 만난다면 그럴 가능성이 많다는 얘기지 본인의 천생배필인 이성을 만나면 애정을 갖게 된다. 상대를 누구를 만나느냐가 중요한 것이다.
한 예를 들어보자. 두 기혼여성이 있다. 한 명은 애정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또 다른 한 명은 애정보다 돈을 중요시 한다. 그 두 명의 여성에게 똑같은 상황이 발생한다. 어느 날 남편이 회사에서 늦은 시간까지 근무하다 귀가하게 됐다. 생각해보니 시간은 새벽을 가리키고 있고, 중요한 업무 때문에 오전 5시에 출근해야 한다. 집에 가면 오히려 애들과 부인에게 짐만 될 것 같아 차라리 회사 옆 호텔에서 몇 시간 쉬고 출근했다. 다음 날 부인들은 남편이 호텔에서 잤다는 걸 알게 됐다. 이 상황에서 애정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인은 대체 누구와 자고 왔느냐고 묻겠지만, 돈을 중요시하는 부인은 돈 아깝게 그런데서 잤느냐고 따질 것이다. 돈이 우선이냐 사람이 우선이냐의 문제다.
애정을 중요시하는 사람은 사람을 만날 기회가 많으며, 조건을 중시하는 사람은 기회가 적을 뿐이지 결혼 못할 사주는 없는 것이다. 눈이 너무 높으면 낮춰야 하는데, 나이를 먹을수록 보는 눈은 더 높아지는 것이 문제다.
결혼해서도 바람을 피우고, 성격이 맞지 않아 헤어지는 것은 또 다른 문제다. 본인 사주에 이혼운이 있다고 해서 모두 이혼하는 것은 아니다. 그 시기를 슬기롭게 헤쳐 나가는 경우도 있다. 상대방과 본인의 성격, 또는 자라온 환경 등 여러 변수들이 작용한다. 돈을 중요시하는 사람은 설사 상대방이 바람을 피우더라도 능력만 있다면 “그래, 능력 있는 사람은 그럴 수도 있을 거야. 다 갖추고 사는 사람이 얼마나 있겠어. 한 가지는 참고 살아야지” 하면서, 속은 상하겠지만 비교적 관대하게 넘어가는 때가 많다. 왜냐면 돈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반대로 애정을 중요시하는 사람은 믿었던 사람이 자신을 배신했다는 생각에 하늘이 무너지는 심정일 것이고, 그에 따른 정신적인 충격이 커 용서도 쉽지 않을 것이다.
사람이란 애정이 있어야 상대방에게 관심을 갖게 되고 챙기게 되며, 마음에 안 들면 싸우기도 하는 것이다. 애정이 식어갈 수록 상대방에게 무관심하고 화내는 것도 적어지게 마련이다. 사주도 그와 같은 이치다. 타고난 사주가 애정운이 강하다면 상대방을 위하는 마음이 더 강하고, 참견하고, 소유하려는 마음이 더 많은 것이다. 능력을 중요시하는 사람은 기본적으로 객관적인 시각에서 배우자를 보기 때문에 상대방의 실수에 대해 용서가 쉽게 되는 것이다. 상대방의 능력이 없는 경우라면 상황은 달라지겠지만 말이다.
결혼을 할 수 없는 사주팔자는 없다. 단지 배우자를 만날 기회가 많은가 적은가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내 눈이 상대적으로 높다 보니 ‘안 가는’ 것이다. 약간만 눈을 낮추면 결혼 못할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