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캘리포니아서 90% 생산
호주…70年代 이후 크게 성장
신흥 와인생산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포르투갈 등이 전통 와인생산국이라면 미국, 칠레, 아르헨티나, 호주 등은 신흥 와인생산국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세계 와인시장에 신흥 와인생산국의 시장 점유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고, 맛 또한 전통 와인생산국과 비교해도 손색없을 정도로 성장하고 있다.
전통 와인생산국의 와인 라벨은 와인 생산지역, 지방, 마을 이름을 중심으로 브랜드화 돼 있는 반면, 신흥 와인생산국의 그것은 포도품종이나 제조회사명, 와이너리가 브랜드화 돼 있는 것이 특징이다.
1. 미국 와인의 개요
미국 와인의 역사는 짧다. 그러나 자국의 비약적인 소비 증가로 인해 세계 6위의 와인생산국이 됐다. 미국 와인은 90% 정도가 캘리포니아에서 생산된다. 이곳은 이상적인 기후조건을 갖추고 있고, 풍부한 자본과 우수한 기술을 바탕으로 고품질의 와인을 생산한다. 전통과 명성에 있어선 유럽 와인에 뒤지지만 맛은 거의 차이가 없을 정도다.
미국의 유명 와인은 캘리포니아주(州)에서 생산된다. 특히, 북부 해안지방의 나파밸리(Napa Valley)가 가장 유명한데, 캘리포니아 고급 와인은 대부분 이곳에서 생산된다. 또 최근에 고급 와인산지로 유명해진 소노마 카운티(Sonoma County)에선 부드럽고 온화한 와인을 만든다. 중부 해안지방에선 몬트레이(Monterey County), 산타클라라(Santa Clara), 리버모어(Livermore)가 유명하고, 남부 해안지방에선 샌 루이스 오비스포(San Luis Obispo), 산타바바라(Santa Barbara)가 유명하다.
캘리포니아주 이외에서 와인을 생산하는 지역은 뉴욕주다. 이 지역의 와인 생산량은 캘리포니아의 1/10 수준이며, 유명 포도재배 지역으로는 핑거 레이크(Finger Lake), 허드슨 리버(Hudson River), 노스 포크(North Fork) 등이 있다.
2. 미국의 유명 와인 및 회사
미국 와인은 특별히 등급을 정해놓진 않았다. 하지만 생산지역이 캘리포니아라고 쓰여 있으면 100% 캘리포니아 포도만 사용해야 한다. 지역을 좁혀 캘리포니아 중에서도 나파 밸리라고 하면 그 지역에서 생산한 포도를 85% 이상 사용해야 한다. 이 같이 캘리포니아산이라고 해도 재배지역이 좁아질수록 더 고급으로 인정받는다. 그리고 포도품종이 기재된 와인, 빈티지가 표시된 와인일수록 고급이라고 할 수 있지만, 그보다도 유명 와인회사가 나파밸리와 소노마 카운티 지구(地區)에서 생산한 와인을 더 고품질 와인으로 간주한다.
미국의 유명 와인회사로는 소노마 지역의 어니스트 & 줄리오 갤로(Ernest & Julio Gallo), 조던(Jordan), 나파밸리의 큐베이슨(Cuvaison), 그리고 혁신적인 재배기법을 사용해 최상의 포도를 수확하는 벤지거(Benziger) 등이 있다.
3. 호주 와인
호주의 포도 재배지역은 남위 34~38도 사이인 남부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180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는 가정에서 마시거나 영국으로 수출하기 위해 만들었는데, 주로 디저트 와인인 포트(port) 같은 알코올 강화와인이었다. 1970년대 이후 물질적 풍요가 더해지면서 호주의 와인산업은 성장하기 시작했다.
호주산 라인 리슬링(rhine riesling)은 독일산과는 매우 다르지만 정상급에 속하는 포도품종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시라즈(shiraz)는 프랑스 론(Rhone)의 시라(syrah) 품종에서 파생된 것으로, 카베르네 쇼비뇽(cabernet sauvignon)과 더불어 호주에선 적포도 품종의 양대산맥을 이루고 있다.
호주 와인의 주요 생산지역은 다음과 같다.
⑴빅토리아(Victoria)
호주 남동부 멜버른 근처에 위치한, 오랜 전통을 지닌 와인 생산지역이다. 기후와 토양이 유럽과 비슷한데 이런 자연조건이 유럽에서 건너온 이주자들을 정착시킨 요인이 됐다. 호주에서 두 번째로 많은 126개소의 양조장이 있다. 호주 와인의 15%를 이 지역에서 생산하며, 정상급의 레드․화이트와인과 발포성와인, 포트와인 등을 만든다.
⑵뉴 사우스 웨일즈(New South Wales)
남위 30~35도 사이의 시드니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다. 유명 지구로는 최상급의 샤르도네를 생산하는 마운트아담(Mountadam), 상급의 샤르도네를 생산하는 카세그레인(Cassegrain), 레드와 화이트가 모두 훌륭한 레이크스 폴리(Lake’s Folly) 등이 있으며, 이들 지역에서 호주 와인의 약 30%를 생산한다.
⑶사우스 오스트렐리아(South Australia)
호주 와인의 약 60%가 생산되는 곳으로 저급에서 고급, 포트, 셰리, 브랜디까지 모든 종류의 와인을 생산한다. 세계 100대 와인 중 하나인 ‘그랑쥬 에르미따쥬(Grange Hermitage)’가 생산되는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