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학에 대해서
요즘에 구성기학이라고 해서 역학계에서 말도 많고 적중률 또한 높다고 해서 고액으로 강의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그러한 구성학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사주팔자는 태어난 年月日時로 천간 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4개의 기둥과 8글자로 되어 있다고 해서 사주팔자라고 한다. 구성학에서는 천간을 쓰는 경우도 있지만 거의 쓰지는 않고 대부분 지지를 위주로 해서 배치를 한다. 구성은 말 그대로 별이 아홉 개로서 1부터 9까지 궁이 아홉 개라서 구궁 그래서 구성학이라고 한다. 보통 숫자의 구성을 보면 선천정의의 숫자가 있고 후천정의의 숫자가 있다. 그런데 구성학에서는 후천정의의 숫자를 쓰게 된다. 그래서 후천 팔괘라고도 한다. 후천팔괘는 약 4천여 년 전에 하(夏)나라 우왕(禹王)때 큰 홍수가 나서 치수를 하고 있는데 낙수에서 거북이가 나오게 되었는데 거북이 등에 1에서 9까지 점이 찍혀 나왔는데 그 숫자를 가지고 거북이 등에 써있다고 해서 신구낙서라고도 한다. 또한 후천 팔괘는 매화역수에서도 사용을 하고 풍수를 보거나 방향이라든가 건물을 볼 때에도 응용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1에서 9까지의 숫자가 있는 데 하나하나를 궁이라고 한다. 그래서 궁이 아홉 개라고 해서 구궁이라고 하고 궁에는 1백수성에서 9자화성 까지 아홉 개의 별이 있는데 내가 태어났을 때의 그해의 기(氣)를 즉 본명성이라고 그러는 데 1에서 9까지 중에서 어디에 해당이 되느냐를 가지고 운이나 이사방향 연애 운 또는 직장 운 등을 보는 것이다.
또한 태어난 월은 월명성이라고 하고 운을 더 구체적으로 볼 때도 사용을 하지만 본인의 평생 운을 볼 때도 본인의 기운이 어디로 기울었느냐에 따라서 부모 운 재산 운 처복이 있는지 등등을 볼 수가 있는 것이다. 또 태어난 일은 일명성이라고 해서 여러 가지 운을 보는 데 적용을 하며 그날의 일진을 봐서 오늘 어떤 일이 일어날지 또한 어떠한 손님이 올지를 예측하는 일종의 내정 법으로서도 쓸 수가 있는 것이다. 그래서 산사에서 고승이 오늘 누가 어떠한 일로 오겠다고 예측을 하여 만나야 할 사람과 안 만날 사람을 미리 알았다는 말도 있기도 하다. 또한 태어난 시는 시명성이라고 해서 이것은 점법으로서 학문으로 풀이하는 것이 아니고 점을 치는 것이다.
일예로 사업을 하는데 자금에 문제가 있다면 어느 방향으로 가서 돈을 빌려야 돈을 구할 수가 있느냐 장사를 하는데 어느 방향으로 가면 좋겠는 가 아니면 이사를 어느 방향으로 가면 좋겠느냐 하는 것 등을 볼 수가 있으며 심지어는 주식을 사야할 시점과 팔아야 할 시점도 나오게 된다. 그러나 사적인 욕심을 채우는 것을 전적으로 운에 의존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풍수에서도 응용이 되는 데 어느 방향으로 가서 땅을 사야하며 건물을 짓는데 어느 쪽으로 방향을 잡고 건물의 공간은 어느 방향으로 남겨놓고 건축을 해야 할 것인지 건축공간이 한쪽으로 공터로 남아 있다면 거주하는 사람과 건물주에게는 무슨 일이 일어날지 등을 예측하기도 하는 학문이다.
구성학은 현재의 시점이라든가 앞으로 어떠한 시점에 대한 운을 보기가 쉬우며 명리학에서 사주 풀이를 하는데 애매한 부분을 보완해서 쓰게 된다면 유익하리라 생각한다. 어떠한 학문이든 오랜 세월을 가지고 검증을 해왔다면 나름대로 논리와 근거를 가지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학문을 무시해서도 안 되지만 너무 과대 포장을 해서 모든 것이 다 맞는 다고 맹신을 하는 것 자체도 문제가 있는 것이다. 사람이 살다보면 힘들고 어려운경우도 있을 것이고 또한 본인이 결정을 하지 못하고 망설이고 할 때에 내 운을 참고해서 보는 것이지 너무 맹신해서도 무시해서도 안 되는 것이다.
구성학이라는 것도 크게 보면 사주명리처럼 미래를 예측하는 학문의 일부인 것이다. 명리를 제대로 구사하면 구성학을 하지를 않아도 적중률이 높은 가하면 여러 가지 잡다한 이론을 알고 있는 데 그것을 제대로 쓰지 못하면 한 가지만 깊이 있게 하는 것만 못한 것이다. 따라서 어떠한 이론을 가지고 어떠한 사람이 구사를 하느냐에 따라서 양날의 칼날처럼 내가 다칠 수도 상대가 다칠 수도 있으며 아니면 유용한 수술 도구로서 사람을 살릴 수도 있는 것이기 때문에 구사하는 사람이 어떤 사람이냐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석수:▴한수철학연구소장▴한수작명연구소장▴초중고 적성 진로 상담▴부부갈등 클리닉▴가정 사무실 풍수인테리어 처방▴구전으로 전하는 사주명리학전수자▴010-5325-2728